본문 바로가기
직업 외 재테크/돈 모으는 생활 지식

보유하고 있는 체크 카드 비교해 보기

by earth rotation 2023. 1. 22.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서 주거래 은행을 설정하고 꾸준히 거래 실적을 쌓고 있는 중인데요,

저는 KB 국민은행에서 대출을 받았기 때문에, KB를 주거래 은행으로 설정하고 카드도 KB 카드를 주로 사용하는 중이예요.

그 외에도 KTX를 자주 이용하기 때문에, KB 증권의 able 카드도 사용하고 있어요.

현재 제가 보유하고 있는 체크카드를 쭉 나열해서 비교해 보려 합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체크카드는 총 4가지로 '가온 올포인트 체크', '노리 체크카드', 'One 체크카드', 그리고 KB 증권의 able 카드입니다.

이 중에서 매 월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카드는 able 카드예요. able 카드의 주요 혜택을 교통 15% 할인 (KTX 15% 할인)으로 설정해 두었기 때문에, 최소 30만원 이상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도 전 KTX로 출퇴근을 하고, 교통비가 전월 실적에 포함되기 때문에 최소 금액은 충분히 채울 수 있답니다.   

KB 증권 able 카드는 현재 발급 중지/ 현재 발급되는 able 2는 혜택이 다름

매월 30만원 최소 한도를 채웠다 싶으면, 그 다음은 아래 3가지 카드 중에 하나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지금까지는 주로 노리 체크카드를 사용했거든요. (지하철 이용비 포함)

근데 어느 날 갑자기 제가 노리 체크카드를 정말 잘 활용하고 있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3가지 카드를 비교해 보기로 했습니다. 셋 중에서 저에게 가장 잘 맞는 카드를 골라서 사용하려고요. 

이제 가온 올포인트 체크카드와 노리 체크카드, One 체크카드를 비교해 볼까요?

 

 

가온 올포인트 체크카드와 One 체크카드는 거의 비슷한 것 같아요.

차이점은 가온 올포인트는 모든 가맹점 0.2% 기본 적립에 전월 실적이 없어요!

전월 실적 신경써서 지출 관리하는 분들은 아실꺼예요. 전월 실적이 얼마나 부담스러운지.

One 체크카드도 사실 전월 실적은 10만원이라서 다른 카드에 비하면 실적 부담이 적은 편이예요. 하지만 써야 할 카드가 여러 개가 되면 상황이 달라지죠 (저에겐 이미 30만원 이상을 써야하는 able 카드 그리고 신용카드가 있습니다.) 카드 혜택 좀 받아보겠다고 실적을 채우기 위해 소비를 더 하게 된다는 사실! 배보다 배꼽이 더 크게 되는 상황이죠. 이런 상황에서 전월 실적이 필요없는 카드는 구세주와 같습니다!

 

노리체크는 할인이 많이 되는 것 같지만, 전월 실적이 20만원으로 다른 두 카드에 비해서 크죠.

그리고 월간 통합 할인한도가 있어, 아무리 커피를 많이 마시고 놀이공원을 자주 간다해도 할인 한도는 최대 1만원에 불과해요. 할인 한도를 늘리려면 돈을 더 써야하는 거죠.

 

노리체크는  KB국민에서도 장시간 사랑받은 대표 체크카드인데, 저 할인 받는 영역을 봐도 저에게 별로 해당이 안되는 것들이 있어서 낭비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지금까지 생활비 통장과 연결하여 잘 써왔는데도 말이죠. 실상은 제가 저 혜택들을 별로 받은게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생활비 통장은 이제 가온 올포인트와 연결된 통장으로 바꿀꺼예요. 포인트도 더 쉽게 쌓이고, 실적 부담 안 느끼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고 보면, 가온 카드는 신용카드까지 포함하여 많은 종류의 가온 시리즈가 있던데, 일부 무실적으로도 혜택을 볼 수 있어서 매력적인 카드인 것 같아요. 다음 번엔 제가 사용하는 신용카드를 소개하면서, 가온 신용카드를 같이 소개해 볼까 합니다. 기존에 쓰던 신용카드의 유효기간이 만료되면서, 가온 신용카드로 새로 발급받을지 고민을 많이 했거든요.

 

체크카드에 이어 신용카드는 다음 편에 계속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