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외 재테크/돈 모으는 생활 지식

나의 신용 카드 분석해보기 - 어떻게 쓰는 게 좋을까?

by earth rotation 2023. 1. 28.

오늘은 제가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를 분석해보려 합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카드는 KB Wise 올림카드 와 신한 카드 Simple, 총 2개입니다.

사실 이 두 개는 처음 발급할 때 제가 종류를 선택한건 아닙니다. 좋다고 만들어줘서, 선택지가 딱히 없어서 만들었는데 지금까지 쓰고 있네요.

 

고럼 Wise 올림 카드부터 볼께요. 일단 저는 VISA로 등록해서 연회비가 2만원이예요 (나 그 와중에 비싼 걸로 했구나ㅠ).

전월 실적은 30만원이고, 카드 사용량에 따라 포인트리를 적립해주는 카드예요. 제가 주로 사용하는 신용카드 입니다.

언뜻보면 포인트 쌓일 곳이 참 많아보이죠? 하지만 우리가 놓치면 안될 것이 있습니다. 전월 실적에서 제외되는 부분과 포인트리 적립 제외 영역이죠.

 

전월 이용실적 제외대상

-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각종 세금 및 공과금, 아파트 관리비, 정부지원금, 대학 (대학원) 등록금, 각종 수수료 및 이자, 연체료, 연회비, 상품권 및 선불카드 (선불전자지급수단 포함) 구입/ 충전금액, 대중교통 이용/항공기 내 이용 등 무승인 전표, 취소금액

 

포인트리 적립 제외 대상

- 무이자할부 이용금액,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지방세, 정부지원금, 대학(대학원) 등록금, 각종 수수료 및 이자, 연체료, 연회비, 상품권 및 선불카드(선불전자지급수단 포함) 구입/충전금액, 취소금액

 

제가 가장 눈여겨 본 부분을 빨간색으로 표시했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고액을 할부로 결제하는 상황인데, 무이자 할부 이용금액은 포인트리 적립이 안된다니... 이게 말이 되나요. ㅠ.ㅜ (저만 이러는 겁니까...?)

그래도 전월 이용실적에는 포함되니 아쉬움을 잠시나마 접어봅니다.

 

현장할인은 제가 저걸 꼭 이용해야 하니까 일단 제쳐두고... 일단 보니 많이 쓸 수록 혜택인 카드 같아요.

전월 실적 30만원만 채우면 되는 카드가 아니라는 거죠. 이 카드의 장점이라고 하면 매 달 많이 쓰는 영역이 자주 바뀌어도 유연하게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여기에 해당하는 특별 적립의 경우 50만원 이상을 써야 합니다. 

 

이용실적 구간별로 포인트리가 쌓이는 것을 한번 볼까요?

1.2% 도 무시할 수 없는 적립이지만, 다른 카드와 차별화 되는 정도를 원한다면 100만원 이상 쓰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결국 이 카드는 100만원 이상 쓰면 좋고, 200만원 이상을 사용할 경우 포인트리가 5.2% 나 쌓입니다.

제가 예전에는 체크카드를 별로 쓰지 않고, 신용카드만 사용했기 때문에 열심히 몰아서 쓴다면 (!) 100만원 넘게 쓸 수 있었어요. 하지만 이제는 30만원 이상을 써야하는 체크카드가 있고 한 달 생활비를 줄이려 하고 있기 때문에, 이 카드는 저에게 그렇게 많이 매력적인 카드가 아니네요. 하지만 여전히 체크카드에 비하면 기본 포인트리 적립 비율은 0.7% 로 높다고 볼 수 있겠네요. 1) 주말에 더 쌓이니까 주말 외출이 잦은 직장인, 2) 매달 자주 쓰는 사용 영역이 자주 바뀌는 사람, 3) 그리고 한 카드로 고액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 에게 추천하고 싶은 카드입니다. 혼자 모든 비용을 쓰기에 부담스럽다면 가족들과 하나의 신용카드를 쓰는 것은 어떨까 싶어요.

 

 근데 이 카드, 2019년 3월 4일부로 신규/추가 발급은 중단되었습니다. 가족 카드도 마찬가지고요. 다만 갱신 (유효기간 연장) 및 재발급 (훼손 or 분실) 은 가능하니까 기존 보유자 분들은 이렇게 쓰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벌써 1회 갱신을 했답니다. (올림만 사라졌지, 신용과 플래티늄 버전은 여전히 신규 발급 가능해요. 혜택은 좀 다르고요.)

 

 지금이라도 이걸 없애고 다른 걸로 발급하려고 했다가도, 오래 사용한 신용카드를 연체 없이 잘 사용했으면 유효기간 내에 카드를 없애지 않는 것이 신용 등급 유지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어서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데는 체크카드보다 신용카드가 도움이 된다는 말이 있어서, 절제하고 낭비만 하지 않으면 신용카드 단독 사용으로 100만원 이상 쓰는 가족 구성원에게도 좋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것과 동시에 발급 받은 가온 올림 (실속형) 카드가 또 있었지요. 신용카드임에도 전월실적이 없이 포인트리를 쌓을 수 있습니다. 쌓이는 비율은 Wise 올림보다 더 낮지만요. 지금은 그 카드가 저에게 더 적합할 것 같아요. 다만 발급받을 당시에는 제가 신용카드로만 100만원 가까이 사용했고, 이중으로 카드 연회비가 나가는게 싫어서 잘 쓰지 않는 그 카드는 곧 없애버렸어요. 생활비를 점점 줄여가는데 성공한다면, 나중에 가온 올림 실속형으로 갈아타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 좋은 카드는 나오겠죠? 저에게 맞는 새로운 카드를 계속 탐색해 볼까 해요.

 

오늘은 KB Wise 올림카드를 먼저 분석해 봤습니다. 다음은 서브 신용카드인 신한 Simple 카드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사실 이 카드는 내일 배움카드용으로 발급받은 건데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어요. 이 카드를 사용하면 저에게 어떤 이득이 있을지 한 번 보겠습니다. 아직 유효기간은 남아있으니까요.  

 

 

 

 

    

 

댓글